[노랑새조개(5~11월)] 황금 빛 조개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안녕하세요, 이번에 소개드릴 제철수산물은 노랑새조개입니다. 이전에 입질의추억님도 리뷰해주신 조개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노랑새조개에 대하여 듣지도, 보지도 못하였을 겁니다. 수산물에 대해 꾀나 접해본 저 역시도 이 조개는 생소한데요, 일반 새조개는 알아도 노랑새조개는 접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럴법한게 이 노랑새조개는 특유의 황금빛을 가지고 있어서 국내에서는 산지에서나 알음알음 먹던 조개입니다. 황금빛을 가지고 있는 게 도대체 무슨 말이냐 싶겠지만 노란색이나 황금빛 식재료들은 중국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아이러니 하게 우리나라에서 나지만, 특유의 색깔 덕분에? 대부분 중국행을 면하지 못하였던 것이지요
황금빛 색깔만큼이나 귀한 대접을 받던 노랑새조개들이 최근 들어 국내에 유통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는 불과 몇 년밖에 안되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중국수출이 막히면서 국내로 유통이 되었고 그 덕분에 철을 맞은 노랑새조개를 우리도 드디어 맛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노랑새조개는 그렇다 치고 새조개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 거 같아 잠시 소개를 하고 넘어가자면, 새조개는 조갯살이 마치 새의 부리를 닮았다 '새조개' 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일반 새조개는 초코빛을 띄며 겨울~초봄(12~4월) 까지가 제철로 쫄깃하고 달큰한 맛이 일품인 조개입니다. 그렇다면 노랑새조개는 어떨까요?
노랑새조개는 특이하게 제철이 일반 새조개와는 정 반대인데 초여름~늦가을(5~11월) 까지가 제철입니다.
저는 전에 포스팅한 아쿠아푸드 몰에서 알림톡을 받아 구입하였습니다.
2023.06.29 - [수산물정보/슬기로운 수산생활] - [아쿠아푸드] 각종 수산물을 편하고 저렴하게 구입해보자!
[아쿠아푸드] 각종 수산물을 편하고 저렴하게 구입해보자!
안녕하세요, 호또돔입니다. 농라에 이어 오늘 소개드릴 곳은 '아쿠아푸드' 쇼핑몰입니다. 사실 해당 업체를 포스팅할지 말지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대가를 받고 직접적으로 업체를 소개하고,
hoddodom.tistory.com
19,900원 + 택배비 4,000원 = 23,900원에 구매하였습니다.(손질 후 중량 500g, 원물기준 2.5kg )
(네이버 스토어나, 농라 등에서도 많이 취급하니 가격을 비교해 보시고 유리한 업체에서 주문하시길 바랍니다.)
택배는 해수를 담은 봉지에 얼음이 가득 들어있어 더운 날씨에도 신선하게 도착하였습니다.
제가 구매한 노랑새조개는 조개껍질이 제거되어 있고 새부리와 같은 조갯살에 칼집을 낸 1차 손질상태 였고, 조금 번거롭지만 추가손질이 필요하였습니다.
왼쪽 사진의 새조개가 배송 온 상태 그대로의 새조개입니다. 보시는 거처럼 칼집은 내어져 있고 그 칼집사이로 뻘과 내장이 있어 이 부분을 오른쪽 사진처럼 칼로 긁어 제거합니다. 칼로 긁어내기만 하면 돼서 손질은 어렵지 않고 오래 걸리지도 않습니다. 30 미 정도의 조개를 손질하는데 약 1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이렇게 손질된 새조개는 수돗물에 헹궈 간단히 세척하여 주면 생식할 때, 비브리오 패혈균에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럼에도 지금 철은 가급적 익혀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손질을 마치고 1~2점씩은 회로 먹어 보았습니다. 비린맛은 전혀 없었고 조개특유의 짭조르함과 야들야들한 식감이 좋았으며 씹을수록 은은한 단맛이 올라오는 고급스러운 조개였습니다.
그러나 비브리오 패혈증을 안심할 수 없어 한우와 함께 구워 먹기로 하였습니다.
노랑새조개를 구워 먹을 때는 오래 익히지 않고 뜨거운 불판에 5~10초가량 익혀드시면 회로 먹을 때와는 또 다른 기품 있는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10초가량 익힌 노랑새조개와 겉 부분만 익힌 한우 부챗살, 파절임을 같이 먹으니 정말 맛있었습니다. 소고기의 기름짐에 조개의 짭짤함과 감칠맛이 더해지고 파절임이 아삭한 식감을 보태주어 밸런스가 좋았습니다.
특히나 가장 맛있었던 건 노랑새조개와 차돌 삼합이었는데요, 차돌박이와 새조개 모두 5~10초 정도 익혀 차돌박이에 새조개를 싸고 파절임은 얹어 먹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차돌박이의 기름기 사이로 새조개의 짭짤함과 감칠맛이 은은하게 들어오며 파채가 아삭한 식감을 주어 밸런스가 잡힌 고급스러운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토치로 빠르게 익혀 같이 먹는 것도 조개를 즐기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가리비와 새조개, 두 조개만큼은 구워 먹을 때 항상 배신하지 않았습니다.
노랑새조개는 11월까지 제철이니 아직 기한은 많이 남아있습니다. 아쿠아푸드, 농라, 네이버 스토어 등을 참고하시어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조개를 드시길 바라며, 가급적 여름철에는 샤브샤브나 구이로 익혀드시길 권장합니다.
혹여나 생식을 하실 경우에는 꼭 염수가 아닌 수돗물에 헹궈 비브리오 패혈군을 예방하고 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