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정보/슬기로운 수산생활

[엉클마린] 네이버스토어에서 횟감을 간편하게 주문해보자

호또돔 2023. 7. 11. 22:49

여러분을 회를 주문하실 때 어떻게 구매하시나요?

 

직접 식당을 찾아가 드시는분도 계실 거고 수산시장이나 마트에서 포장하셔서 집에서 즐기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게다가 요즘은 배달도 아주 잘 되어 있지요. 퀵서비스나 배달을 이용하여 집에서 편하게 즐기시는 분들도 계실것입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네이버스토어를 이용하여 회를 주문하고 받을 수 있는 업체에 대하여 소개드리려 합니다.

노량진수산시장 지하에 위치한 '엉클마린'이라는 업체입니다.

 

네이버에 엉클마린을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엉클마린은 네이버스토어로, 직접 들어가서 보시면 아래사진과 같은 홈화면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이 중 저희가 주목할 곳은 (화~토) 아침 10시 오늘의 초이스인데요

해당 배너를 클릭할 시 아래처럼 취급하는 품목과 가격이 나옵니다.

엉클마린의 오늘의 초이스는 노량진 수산시장의 경매에 직접 참가하여 품목들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엉클마린은 전에 소개한 서울수산과 같은 도매업체입니다. 경매가보다는 조금 비싸지만, 소매가보다는 훨씬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곳이지요. 

 

이러한 엉클마린을 이용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오늘의 초이스에서 필요한 품목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카카오톡 단체톡을 이용한 공지를 안내하는데, 화~토 매일 아침 10시에 당일 경매에서 위탁받은 좋은 물건들을 도매가로 업로드하여 줍니다.

 

 아래사진처럼 카카오톡으로 오늘의 초이스 안내해 주는데 간단한 품목소개와 가격과 사진을 게시합니다.

오늘의 초이스 상세내역

덕분에 어떠한 품목들이 있는지, 가격은 어떠한지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엉클마린은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 도매점의 저렴한 가격

② 오늘의 초이스 서비스 및 네이버스토어를 활용한 간편한 주문

③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령방법

 

제가 생각하는 엉클마린의 장점은 위 세 가지입니다. 하나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로 저렴한 가격입니다.

엉클마린은 저번에 소개한 서울수산과 같은 도매상입니다. 일반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가격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초복(7월 11일)인 오늘 엉클마린에서 주문한 활 민어필렛입니다. 필렛은 300g 내외 가격은 37,000원이었고 민어의 수율을 생각했을 때, 원물 기준으로 약 1kg 내외의 민어로 추정합니다.

 

이러한 민어를 인어교주 해적단 앱에서 검색하였습니다.

 

인어교주 해적단 어플에서의 민어시세

활 민어의 경우 원물 1~3kg가 50,000~60,000원 인 것을 알 수 있지요. 물론 필렛의 무게만 원물의 중량이 몇 kg 인지 확인이 어렵다 보니 정확한 비교를 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사진은 노량진수산시장의 몇몇 소매점에서의 민어 가격을 찾아보았습니다. 

인어교주 해적단에서 검색한 노량진수산시장 소매점의 민어회 가격

300g이라는 순살기준과 동등한 가격을 산출 시 

왼쪽업체는 45,000 * 300 / 250 = 54,000

오른쪽업체는 100,000 * 300 / 400 = 75,000

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두 업체는 아래 표시한 것처럼 7kg 이상의 대형민어를 사용하였으니 위 가격을 그대로 비교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으나, 적어도 오른쪽 업체는 언뜻 보기에도 엉클마린과는 가격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두 번째 장점은 앞서 말한 오늘의 초이스 서비스와 네이버스토어입니다.

매일 아침 10시에 경매장에서 좋은 물건들을 선별하여 게시하여 주는데, 매일 수산물을 취급하여 온 전문가가 보았을 때 경쟁력 있는 가격의 좋은 품목들을 선별하였을 것입니다. 지금철 좋은 수산물들을 직접 추천해 주는 것은 덤이지요. 또한, 네이버 스토어로 손쉽게 주문할 수 있다는 점 덕분에 접근성이 굉장히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릴 장점은 제가 엉클마린을 소개하는 가장 큰 이유인 다양하게 선택가능한 수령방법입니다. 

엉클마린에서 네이버스토어로 품목을 주문하면 그다음엔 어떻게 되는 것인가? 가 궁금하실 분들이 있을 겁니다. 엉클마린은 기본적으로 퀵서비스 / 엉클퀵(당일배송) / 택배 / 방문수령 네 가지의 방법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방법들을 각각 상세히 설명드리면

 

퀵 서비스 : 서울 전 지역 1시까지 주문 시 12,000원의 요금의 퀵서비스 

엉클퀵(당일배송) : 서울, 경기일부 지역 11시까지 주문 시 5,000원의 요금으로 당일 저녁 4~10시경 수령가능

택배(익일배송) : 제주. 산간지방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 4,000원의 요금(일반택배와 같습니다.)

방문수령 : 노량진 수산시장 지하 1층에 위치한 엉클마린을 방문하여 수령(무료)

 

따라서, 횟감을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에 따라 수령방법을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엉클퀵의 경우 다른 업체들의 비해 차별화된 장점인데 

제가 오늘 아침 엉클퀵을 통해 주문한 민어필렛은 오늘 저녁 7시경 도착하였습니다.

직접 오가는 수고로움과 교통비를 단돈 5,000원에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서비스라 생각됩니다. 당일에 물건을 받아볼 수 있어 좋은 선도를 유지하는 것은 덤이지요. 

 

 

그렇다면 이러한 엉클마린의 아쉬운 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① 횟감의 경우 원물중량에 대한 부재

② 조금은 아쉬울 수 있는 가격

 

첫째로는 원물중량의 부재입니다. 오늘 제가 구입한 민어는 지레짐작하건대 1kg 미만의 민어일 것입니다. 생선의 경우 대부분의 물고기가 크면 클수록 그 맛이 올라오기에 더욱 비싸지지요, 위의 시세표에도 있지만 1kg짜리 민어와 7kg 이상의 대형민어의 가격은 차이가 있습니다. 엉클마린의 스토어에는 순살중량만 표기되는 경우가 있는데, 원물의 중량을 모르고 구매해야 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두 번째로 말씀드리는 것은 조금은 아쉬운 가격입니다.  엉클마린의 가격은 일반 소매가보다는 당연 경쟁력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수산물을 자주 구매하는 저의 주관으로 보았을 때 정확한 비교를 해봐야 알겠지만, 농라나 다른 도매점과 비교하였 때는 큰 경쟁력이 있지 않았습니다. 수산대전이나 지역상품권을 적용하지 못하는 것도 한몫하고 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소비자가 알아두었을 때 분명 좋은 업체라 생각됩니다. 집에서 자유로운 방법으로 선택적으로 수령할 수 있고 질 좋은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지요. 엉클마린이라는 업체를 이용하여 보신다면 그 장점들이 얼마나 합리적인지를 몸소 느끼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